2024년 전국사업체, 조사

가 -가 +sns공유 더보기

남재균 기자
기사입력 2024-02-16 [15:47]

  © 관련 이미지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통계청은 우리나라 모든 사업체의 지역별 규모, 분포 및 고용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2월 16일부터 3월 12일까지 「2024년 전국사업체조사」를 실시한다.

 

 동 조사는 조사기준일(2023. 12.31.) 현재 국내에서 산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모든 사업체(약 694만개)를 대상으로 매년 통계청이 주관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한다.

 

 조사내용은 사업장 대표자, 창설연월,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매출액 등 총 9개 항목이다. 이중 사업장 대표자, 창설년월, 조직형태 및 매출액 등 4개 항목은 행정자료로 대체하여 응답자의 응답부담을 최소화했다. 

 

 특히, 올해는 조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 1인 전자상거래, 프리랜서 등 가구 내 1인 사업체(약 58만개)를 행정자료로 모두 대체하고, 기업 본사에서 일괄 조사하는 사업체수를 28개에서 약 100개로 확대하였다.

 

 조사자료는 오는 9월에 잠정결과로 공표하고 12월에 확정할 계획이고, 향후 국가·지방자치단체의 정책수립 기초자료와 각종 사업체 및 기업체 단위 표본조사의 모집단으로 활용된다.

 

 통계청 이형일 청장은 “전국사업체조사는 우리나라 전체 및 지역별로 사업체 매출액, 종사자 수 등을 파악하여 소상공인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등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부정책 수립과 산업구조 변화 등 연구·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고 조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확한 통계작성은 조사대상 업체의 성실한 응답에서 시작되므로 사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응답을 부탁드린다. 조사된 모든 내용은 통계법(제33조 비밀의 보호)에 따라 철저히 보호됨은 물론, 오직 통계작성 목적으로만 사용되니 안심하셔도 된다”고 조사협조를 당부했다.

 

 전국사업체조사 관련, 보다 자세한 사항은 「2024년 전국사업체조사」 홈페이지(http://survey.k-stat.go.kr/isaup)에서 확인하면 된다. 

 

남재균 기자(news3866@naver.com)

남재균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시사코리아. All rights reserved.